업무는 커뮤니케이션의 연속 입니다. 회사 내부 동료들은 물론 외부 고객사, 협업 파트너들과도 다양한 방식으로 만남을 갖고 전화, 메일 등의 소통을 하게 되는데요,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알아두면 언젠가는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매너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리 직원 여러분들께도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래요!
■ 비즈니스 메일 쓰기
- 제목 정하기
간결하게 핵심만 요약해 주세요. 문장 나열은 가급적 피하고 단어로 정리합니다. 만약 긴급하거나 상대가 놓치지 말아야 한다면 ‘[긴급 요청 건]’ 등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사외로 메일을 보낼 때도 [회사명]을 제목 첫머리에 쓰면 받는 사람이 한 눈에 어디서 온 메일인지 파악할 수 있어요.
- 본문 작성법
인사와 자기소개(이름 및 소속) 이후 핵심 내용을 간략히 작성합니다. 추가 설명이 필요하다면 숫자나 기호를 활용해 정리해 주시고, 중요한 부분은 볼드나 밑줄 효과를 넣어주어도 좋습니다. 회신이 필요한 경우 언제까지 회신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명시해 주세요. 메일을 계속 주고 받는다면, 긴급한 상황이 아닌 경우에는 간단한 안부 인사를 곁들이는 것도 좋은 매너입니다.
- 참조와 숨은 참조
참조: 직접 수신인은 아니지만, 이메일 내용을 참고할 관련된 사람
숨은 참조: 관련 되었으나 상대방은 몰랐으면 하는 사람
- 서명 넣기
메일 발송 시 명함 또는 소속 및 연락처 정보가 자동으로 첨부되게 설정해 주세요.
■ 명함 교환하기
- 전달 순서
명함은 직급이 낮은 사람이 직급이 높은 사람에게 먼저 전달합니다. 만약 상급자와 동행한 미팅 자리라면, 상급자가 먼저 상대방과 명함을 교환한 후에 전달 드리면 됩니다.
- 전달 방향과 코멘트
명함은 상대방 입장에서 똑바로 읽을 수 있게 전달하며, 손가락으로 이름을 가리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전달하면서 소속과 이름을 함께 이야기 해주세요. 두 손으로 전달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동시에 명함을 교환할 때는 오른손으로 건네고 왼손으로 받습니다.
- 보관 하기
명함을 받으면 지갑에 바로 넣지 마세요. 받은 후 상대의 이름과 직급을 확인하여 대화 중 실수하지 않도록 하고, 미팅을 진행하는 동안은 테이블 위에 올려두는 것이 예의입니다. 미팅이 끝나고 나올 때 두고 오지 않도록 꼭 주의하세요!
■ 전화 매너
- 이름과 소속을 먼저 밝히기
전화를 걸 때는 물론 받을 때에도 소속(회사명, 부서명)과 이름을 먼저 밝혀 상대방이 통화하고자 하는 사람이 내가 맞는지, 혹은 다른 사람을 원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통화 가능 여부 확인하기
이름과 소속을 밝혔다면, “000 건으로 전화 드렸는데 지금 통화 가능하실까요?”라고 상대방의 상황을 확인합니다.
- 할 말은 미리 정리하기
통화 시간은 나는 물론 상대방의 업무 시간이기도 합니다. 전화를 걸기 전 할말을 미리 정리해 두면 짧고 명료한 통화가 가능하겠죠? 통화 중에도 중요한 사항은 메모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이메일 활용하기
복잡한 내용은 간단히 통화 후 이메일로 자세한 내용을 추가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대신 받았을 때
전화를 받아야 할 사람이 자리를 비워 대신 받았을 때, 화장실에 갔다고 해도 ‘화장실에 갔어요!’라고 말하기 보다는 “잠시 자리를 비웠습니다”, “미팅 중이신데 메모 남겨드릴까요?” 등으로 대처해 보세요.
- 메모 남기기
전달 받는 사람이 파악하기 쉽도록 전화를 건 사람의 ①소속과 이름, 직급 ②회신 전화번호 ③간단한 용건 ④전화 받은 시각을 표시해 전달합니다.
■ 협업 매너
- 협업 요청하기
업무 및 회사 생활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일로 타 부서에 협조를 요청하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단순히 “~해주세요” 보다는 ①무엇(어떤 아웃풋)을 왜 요청하는지 ②언제까지 필요한지 등의 내용을 상세하고 명확하게 전달해 주세요. 가능하면 상대방의 상황을 고려하여 요청 내용과 시간을 상의하고 조율 가능한 부분을 얘기해 주세요. 특별히 긴급한 건이라면 그 배경과 중요성에 대해 상대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협업 요청을 받았을 때
같은 목표를 가지고 일을 하더라도, 각 부서별 관점과 상황에 따라 업무 진행 방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이해해주세요. 다른 업무로 일정 조율이 필요한 경우 상황을 빨리 이야기 하고 대안을 찾도록 도와주세요.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회사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비즈니스 매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미 다 아는 것 같지만 자칫하면 실수하게 되는 비즈니스 매너, 한번 더 읽어보고 기억해두면 어떨까요?